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부동산

사회초년생 주식투자 이렇게는 하지마라 Ⅰ 투자반성 손절매, 상투

by 경제쏙쏙 2024. 7. 31.

     

    사회초년생 투자반성
    사회초년생 투자반성

     

    안녕하세요! 경제쏙쏙입니다.

    🙇‍♂️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 🙇‍♂️

    최근 주식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어려웠던 점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책에 나온 내용들을

    나의 지식으로 바꾸어 나가려고 했지만

    역시 실전과 공부는 전혀 다른 문제였습니다.

    장기전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신중히 매수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교훈을 얻었습니다.

    애초에 소액투자였기에 부담이 없기도 했습니다.

    저처럼 시드머니가 부족한 사회초년생분들께서는

    제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올바른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투자를 통해 얻은 교훈 만나볼까요?😁

     

    ! 투자반성과 교훈 !


     

    1. 소수점 투자 맹점을 몰랐다.

    소수점 투자는 1주가 되기 전까지는 매도를 할 수 없습니다. 알고 계셨나요? 알고 있으면서도 당했습니다. 최근 이퀴닉스(EQIX)라는 데이터센터 리츠를 매수했습니다. 데이터 센터 리츠 중 매장주이기도 하고 AI 열풍에 힘입어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반대로 상승하지 않더라도 분배금이 나온다는 것이 매력적이기도 했습니다. 문제는 이퀴닉스의 매수가가 높은 편이었다는 것입니다. 종잣돈이 많지 않은 사회초년생 입장에서 이퀴닉스에 모두 투자금을 투입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소수점 투자를 선택했습니다.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 내에서 매수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소수점 주식을 모아 1주가 되어서야 매도할 수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앞으로 몇 달 간은 더 부어야 겨우 1주가 될 뿐만 아니라 그렇게 모든 금액을 투입할 만큼 매력적인 주식이 아니었기에 고민이 컸습니다. 어쨌든 매도 가능한 상태여야 주식으로서 온전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절매가 되었든, 익절이 되었든 매도하기 위해 더 부을 생각입니다. 더불어 정말 매력적이라 적립식 투자로 진행하고 싶은 주식이 아니라면 소수점 투자를 하면 안되겠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명확히 비전을 가지고 장기투자할 대상이 아니라면 소수점 투자는 지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순히 비싼 주식이라고 하여 소수점 투자를 하는 것은 정말 투자 금액이 필요할 때 종잣돈을 말려버리는 행위였습니다.

     

    2. 계획없이 상투 잡고 들어갔다.

    나름 철저히 계획을 세웠다고 생각했는데, 꽤나 허술했습니다. 주식을 사야하는 이유와 종목 분석까지는 성공했으나 적절한 매수가와 매도가를 정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최고점까지 올랐던 엔디비아가 하락세를 타자 저점매수라고 착각해 상투를 잡았습니다. 현재는 매수가보다 더 떨어진 상태입니다. 참 재미있게도 제가 책을 읽으며 이해가 되지 않았던 물타기가 생각났습니다. 또한 손절매보다는 오를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리는 잘못된 장기투자를 하고 있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역시 사람은 실제로 당해봐야 아는가봅니다.

     

    덕분에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좋은 가격에 사지 못하면 똥과 같다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더불어 사전 조사 시 늦더라도 매수가와 매도가를 명확히 해두고, 분할하여 진행히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다행인 것은 딱 1주를 매수했다는 것입니다. 고수들이 보기에는 장난처럼 느껴지겠지만 사회초년생인 저에게 한 주에서의 손실은 크게 다가왔습니다. 그래도 종잣돈을 모아가는 과정에서 소액 투자를 했기에 상처가 덜했습니다. 또한 적은 금액으로 교훈을 얻었다고 생각하니 아쉬울 점도 없었습니다. 덕분에 투자 프로세스에 대해 공부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끊임없는 공부와 조사가 중요하다는 것을 몸소 느꼈습니다.

     

    3. 투자 종목이 많아졌다.

    처음 투자를 시작하면서 사고 싶은 종목이 정말 많았습니다. 추리고 추렸지만 이 종목도 좋아보이고, 저 종목도 좋아보이는 것은 왜인지 모르겠습니다. 생각없이 매수하다보니 벌써 10종목을 매수했습니다. 투자 초보인 저에게 10종목은 동시에 관리하기 어려운 종목이었습니다. 일단 가지고는 있지만 순차적으로 매도할 생각입니다. 더불어 투자 종목을 5~6종목 정도로 줄일 예정입니다. 아직 투자 그릇이 적은 사람이 욕심을 내면 아무 것도 담지 못하고 쏟아버리게 됩니다. 10종목을 가지고 있다 보니 뉴스를 읽을 시간도 마땅치 않고 관리는 더더욱 어려웠습니다. 그렇게 대가들의 책을 많이 읽었는데도, 사람들이 흔히 겪는 실수는 모조리 거쳐야 하나봅니다. 몸으로 배우니 더 사무칩니다.

     

    사회초년생 투자 교훈
    1. 투자종목은 5~6 종목으로 줄이자.
    2. 분할매수, 분할매도가 기준을 명확히 정해두자.
    3. 장기투자대상이 아니라면 소수점투자 지양하자.

     

    이번 글에서는 투자를 통해 얻은 교훈을 공유했습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위 글 내용은 작성자와 협의 없이 2차 배포나 수정을 금지합니다.